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돌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넷째딸아이가 3일간 계속 열이나고 이유식 과자도 잘 먹지않고 잠도 잘 못자면서 처음에는 독감이나 코로나인가 싶어 검사를 받아봤는데 두가지 다 음성이 나오는거에요. 소아과 선생님께서 요로감염일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소변검사를 받았는데요. 아직 기저귀를 차는 아기다보니 소변검사가 쉽지않았고 시간도 오래걸렸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기 요로감염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기 요로감염은 생후 2개월 이내의 유아들 중에 가장 흔한 감염 질환이며, 요로감염은 신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기의 경우 증상이 미약할 수 있기 때문에, 소변 검사와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기 요로감염의 경우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한 환경 유지와 충분한 수분 섭취, 화장실 이용 후 깨끗이 닦아주는 등의 예방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기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중요하며,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감염은 소변을 모으고 저장하고 배출하는 장기들, 즉 콩팥, 수뇨관, 방광, 요도, 전립선에서 발생한 감염을 말합니다.

 

질병의 원인
- 요로감염은 주로 소화기, 질, 요도 주변에 존재하는 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 원인균은 대부분 대장균으로, 세균은 주로 요로를 통하여 들어가서 방광과 콩팥으로 이동합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에는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없이도 잘 생깁니다.

 

질병의 증상 및 진단
- 요로 감염의 증상에는 발열, 등 또는 아랫 배의 통증, 소변 시 따가움, 소변량이 적지만 자주 마렵거나 급히 마려운 현상, 소변색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요로 감염 진단은 소변검사와 미생물 배양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소변검사 할때 소변을 받아야하는데, 소변을 변기에 앉아서 할수있는 아이들은 수월하게 소변검사가 가능하지만, 기저귀 차는 아이들은 소변백을 성기주변에 붙여야 하는데요, 접착제가 센 편입니다. 

그래서 한번 붙일때 잘 붙이는게 중요하구요, 여자아이의 경우 항문가까운쪽 접착부분이 잘 떨어지거나 들떠서, 쉬가 새요... ㅜㅜ 그래서 다시 붙이는경우 많구요. 아플때는 어찌나 소변을 안보는지, 잘 먹지도 못해서 그런거겠지만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걸립니다.

 

요로감염 치료

치료의 목표
- 요로감염치료의 목표는 원인균을 제거하여 재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감염에 의한 증상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약물요법
- 요로감염이 진단된 후에는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 세균에 따라 항생제가 결정되고, 단순감염인 경우 3일, 복합감염인 경우 7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 치료를 늦게 시작했거나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장기간, 복합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약물요법


-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서 세균을 배출하고, 소변이 마려울 때 화장실에 가도록 하고, 대변 후 닦는 방향을 교정하도록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s]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 안전사용정보)